목차
- 스토리
- 주제와 각본
- 연출
- 배우와 연기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 스토리
1920년대 중반 할리우드의 스타인 '돈 록우드'와 '리나 라몬트'는 영화 시사회에 참석한다. 시사회가 끝나고 돈은 광적인 팬들을 피해 우연히 연극배우 '캐시'의 차를 타고 파티장에 도착한다. 돈은 그곳에서 의도치 않게 캐시의 공연을 보게 된다. 며칠 후 영화 촬영 중이던 돈은 배급사 사장에게 갑작스러운 지시를 받는다. 현재 찍고 있는 영화를 무성 영화에서 유성 영화로 바꾸라고 한다. 돈의 음악감독 '폴스 몬'은 새 영화의 음악감독을 맡게 된다. 돈이 눈 여겨본 신인 배우 캐시까지 영화에 합류한다. 그동안 무성 영화에서만 연기를 했던 배우들은 발성 연습에 돌입하지만 괴이한 목소리를 가진 리나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스태프들은 음향 작업에 크게 신경 쓰지만 좋지 않은 과정만 겪게 된다. 고심하던 돈과 캐시는 영화를 뮤지컬 장르로 재해석할 것을 결정한다. 이 주된 스토리를 가진 영화이다.
주제와 각본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는 영화의 흐름이 무성 영화에서 유성 영화로 바뀌는 1920년대 후반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1927년 세계 최초의 유성 영화인 <재즈 싱어>가 개봉한 이후로 영화계에는 유성 영화가 정착하게 되고 무성영화에 출연하면서 인기를 누렸던 인기스타들은 영화에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이러한 배경은 영화에서 금세 발성을 익히는 돈, 목소리에 콤플렉스가 있는 리나로 대변한다. 그리고 소리를 녹음해야 할 마이크의 위치를 적당히 잡지 못해 제대로 녹음이 되지 않는 부분과 마이크 선의 구조를 알지 못하고 촬영장 밖에서 전선을 잡아당겨 NG를 내는 장면, 사운드 작업이 익숙지 않은 탓에 대사와 장면의 싱크가 맞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영화 속 인물들은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기 위해 영화에 노래와 춤을 삽입하고 노래를 못하는 리나의 목소리 대신 캐시의 목소리를 삽입하는 아이디어를 낸 것이다. 이렇게 당시 할리우드의 변화를 새롭게 창작해 낸 스토리로 만나보는 재미가 있는 영화이다.
연출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의 감독은 '진 켈리'와 '스탠리 도넌'이다. 영화 제작사 MGM의 안무가로 활동하면서 진 켈리와 인연이 되었고 두 사람은 함께 이 영화를 연출하게 된 것이다. 안무가 출신의 두 감독이 만든 영화는 영화 역사상 최고의 뮤지컬 영화 중 한 편으로 평가 받는다. 그중 영화의 OST와 연출이 뮤지컬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All I Do Is Dream of You>는 신인 연극배우의 무대를 아름답게 연출해 준다. <Make'em Laugh>는 우울한 감정을 흥겹게 노래하는 광대의 밝은 무대를 제공한다. 그 안을 구성하는 슬랩스틱은 그 노래에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연출이다. 제2회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영화 <브로드웨이 멜로디>에 삽입되었던 곡 <You Were Meant for Me>의 서정적인 멜로디에 맞게 몽환적인 조명과 장소를 통해 분위기를 연출한다.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Singin' in the Rain> 어둠 속에서 하얗게 내리는 비와 함께 어우러지게 하는 명곡이다. 비에 젖은 채로 행인에게 우산을 건네며 감성적인 연출을 더하기도 했다. 극에서 뮤지컬로 전환되는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 인물을 상상해 그려내는 연출과 상상이기에 더욱 창의성을 뿜어내는 우아함을 보여준다.
배우와 연기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의 배우들은 진 켈리의 혹독한 감독에 칼 같은 연기와 안무를 보였다. 주인공인 진 켈리는 당시 인기 배우이면서 뮤지컬을 제작하는 능력도 뛰어났다고 한다. 그는 영화에서 품격있는 스타 배우를 연기하며 극을 이끌었다. 특히 그의 상징적인 장면인 <singin' in the rain>을 부르는 장면에서는 신사적이고 자유로운 뮤지컬 배우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의 이미지를 각인 시켰다. 코스모를 연기한 '도널드 오코너'의 무대 장악력은 진 켈리에게 절대 뒤처지지 않는다. <make'em laugh> 를 부르며 독무를 하는 장면은 컷 없이 한 테이크로 연기하면서 쇼맨십의 정석을 보여준다. 캐시를 연기한 '데비 레이놀즈'는 당시 만 19세의 나이로 촬영에 임했다. 여자 주인공에 제격인 이미지를 지니면서 준수한 노래실력과 안무를 보여주며 자신을 알리게 된다. 세 배우는 합을 맞출 때에도 매우 완벽한 모습을 보여준다. 진 켈리와 도널드 오코너가 바이올린 하며 안무하고 탭댄스를 추는 장면, 데비 레이놀즈 노래에 맞춰 립싱크하는 장면, 세 사람이 <Good Morning>을 부르며 칼 각 안무를 맞추는 뮤지컬 장면을 볼 수 있다. 또한 영화에서 이상한 목소리와 떨어지는 노래 실력을 가진 리나는 '진 헤이건'이 연기했다. 실제로는 연기력과 노래 실력이 뛰어나다고 한다. 다시 말해 그녀는 좋은 목소리로 괴상한 목소리를 가진 연기를 한 것이다.
댓글